감리과정을 이렇게 상세히 알려주신다고요?

2월 friya 감리 과정 설명

벌써 2월이 되어, 프라야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소리질러! (꺅!)
2월은 어떤 다양한 주제들로 프라야를 채웠을지 벌써 말하고 싶어 입이 근질근질 거리네요. 어김없이 다양한 주제들로
찾아온 프라야! 주제들을 만나기 전! 간식을 잊으면 안되겠죠? 오늘의 간식은 바로 도넛입니다! 도넛을 꺼내는데 갑자기
시작된 누가 제일 도넛 사진을 잘 찍나 대회, 디자이너들 아니랄까봐 구도와 수평을 계산해 찍더라구요.
아래 도넛 사진 어떤가요? 잘 찍었나요? (잘 찍었다고 해주세요..)

오늘도 팀원분들은 여러 주제들을 가져왔는데요, 한번 살펴볼까요?

2월 Friya 간식
2월 Friya 간식

2월에 모인 주제들

매년 올해의 컬러를 발표하는 팬톤이 작년 12월, 2024년의 팬톤 컬러를 발표했습니다.
팬톤은 매년 “올해의 컬러”를 선택하는데 이는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서 현재의 트렌드, 분위기, 태도를 반영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올해의 컬러는 무엇인지 먼저 살펴볼까요?

1. 서울리빙디자인페어

첫번째 주제는 바로! 제가 준비한 서울리빙디자인페어입니다. 디자인 기술에 관한 이야기도 좋지만, 개인적으로 문화생활을 즐기는 저는, 디자인 전시가 열리면 꼭 한번 방문하는 편이에요. 이번 2월말부터 열리는 리빙 디자인페어가 있어서 관심이 생겨 여러분에게도 소개시켜드리고 싶어서 주제로 가져왔었답니다.
서울디자인리빙페어는 매년 열리는 디자인 하우스 행사인데요, 올해도 각 브랜드들에서 총집합 할 예정이라고 하니까 얼른 가봐야 할것 같아요. 저도 2월 말에 간답니다 🙂 예매완 2월 28일부터 – 3월3일까지 단 5일간 하니까 관심있으신 분들은 가셔서 예쁜 가구나 집기들 가져오시길 바래요!

2월 friya 서울리빙디자인페어 SEOUL LIVING DESIGN FAIR

코아이디 블로그에서 친환경 디자인3월 디자인 전시 추천! 서울리빙디자인페어 아티클 자세히 보기!

2. 애플비전프로

그 다음은 바로 애플 비전프로! 디자이너들이라면 한번씩 모두 궁금해할 디바이스의 등장이에요! 특히나 산업디자이너분들이라면, 더더욱 흥미로울 주제인것 같습니다.
비전프로 소식이 들리면서 하나 둘씩 후기가 올라오고 있는데, 우리는 과연 어떤 얘기들을 나눴을까요? 후기의견들 중에선 진짜 편리하다 무겁긴하지만 내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다는게 참신하고 계속 쓸의향이 있다는 의견이 좀 많아요! 저도 사보고 싶은데 연동되는 어플들이 많이 없다보니까 나중에 사도 될것같아요! 애플비전프로로 넷플릭스 보는날을 희망하며 다음 주제로 넘어가볼까요?

2월 friya 비전프로

코아이디 블로그에서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의 시대, 애플_Apple 비전 프로 아티클 자세히 보기!

3. 디자인어워드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인 어워드들을 소개해볼게요.
여러분들의 디자인 역량을 높이고 영감을주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레드닷 어워드 (Red Dot Award)
레드 닷 어워드(Red Dot Award)는 독일의 디자인 중심 기관인 Design Zentrum NordrheinWestfalen이주관하는 국제 디자인 대회입니다. 이 어워드는 1955년부터 시작되어, 현재는 세계적인 디자인 경쟁과 평가를 통해 우수한 디자인에 대한 인정을 부여하고있습니다.

if디자인 어워드 (iF Design Award)
if 디자인 어워드 상을 받는다는 건  ‘이것만큼 멋진 디자인이 없어!’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awards)’는1953년독일 ‘국제포럼 디자인(International ForumDesign)’이 주관하여 시작된 디자인계의 오스카라고도 불리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입니다. 매년 8~9월에 접수를 시작하여 10월까지 작품 등록을 마친 후심사를 거쳐 다음 해 3월 작품 선정 및 수상작을공개합니다.

IDEA디자인 어워드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아이디어가 뛰어난 디자인은 IDEA 어워드에게 맡겨봐! 미국 디자인 협회(IDSA)에서 주최하는이 어워드는 혁신적인 디자인에 주목하고 상을 수여해요.세계 디자인계에서 큰 소리로 말하고 싶을 때 참 좋은 기회입니다.

Pentawards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커뮤티니에 활성화를 위해  펜타워즈를 설립하였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에 중점을 둔이 국제 어워드는 창의적이고 독특한 포장 디자인을 선정하여 상을 수여합니다.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Spark Design Awards)
디자인 세계에 스파크를 뿜다! 미국 스파크에서 주최하는 국제적인 디자인 경쟁 대회로, 제품, 그래픽, 의료 디자인 등에서 뛰어난 작품에 주목하고 상을 수여해요. 여러분의 디자인이 세계에 반짝이길 기대하죠!

The James Dyson Award
다이슨의 눈에 띄면 해맑은 디자이너! 영국의 발명가 제임스 다이슨이 후원하는 이 어워드는 기술적혁신과 해결책을 제시한 학생 디자이너에게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멋진 디자인 어워드들! 여러분도 참가해서 세계적인 무대에서 빛나보세요. 각 어워드의 공식웹사이트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훌륭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계속 도전해보세요!

2월 friya Reddot award 레드닷 어워드

코아이디 블로그에서 디자인 어워드 아티클 자세히 보기!

4. 2024년의 팬톤 컬러

매년 올해의 컬러를 발표하는 팬톤이 작년 12월, 2024년의 팬톤 컬러를 발표했습니다.
팬톤은 매년 “올해의 컬러”를 선택하는데 이는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서 현재의 트렌드, 분위기, 태도를 반영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올해의 컬러는 무엇인지 먼저 살펴볼까요?

2월 friya 2024 팬톤컬러

PANTONE 13-1023 Peach Fuzz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양육하려는 열망을포착합니다.
모든 것을 포용하는 정신이 몸과 마음, 영혼을 풍요롭게 해주는 벨벳처럼 부드러운 복숭아 톤입니다.
 
친밀감과 연결에 대한 우리의 타고난 갈망을 반영하는 색상을 찾기 위해 우리는 따뜻함과 현대적인 우아함이빛나는
색상을 선택했습니다. 연민을 불러일으키고, 촉각적인 포옹을 제공하며, 젊음과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주는색상입니다.

코아이디 블로그에서 전 세계가 주목하는 컬러 아티클 자세히 보기!

5. 패키지 제작 시 알아야 할 인쇄감리 TIP 2

인쇄감리 Tip1 에 이은 두번째!
인쇄 감리를 하러 가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IP1을 보지 않으셨다면 아래 링크에서 읽어 보시면 두번째 Tip을 더 완벽하게 이해하실 수 있겠죠? 🙂
(첫번쩨 글 링크)

오타와 바코드 확인
가장 먼저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문구나 오타, 바코드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용지와 매수 확인
본인이 원했던 용지인지 매수가 맞는지 꼭 확인하고 샘플을 요청하여 해당 용지에서 문구가 잘 읽히는지, 바코드는 잘 인식되는지 등의 문제를 체크하세요.

핀트 확인
4도 인쇄를 위해 4장의 판을 정확하게 겹쳐야 제대로 된 색상이 나오는데요.  이때 4가지 컬러의 위치가 정확하게 맞지 않을 경우 이미지나 텍스트의 선명도가 떨어져 보이고 색상의 차이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인쇄 시 핀트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핀트를 정확하게 맞았는지는 돔보선(=맞춤선)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돔보선은 종이의 위, 아래, 양 옆, 모서리 마다 십자 모양이나 동그라미 모양 등으로 그려놓은 기준선을 말하는데, 돔보선이 하나의 검은색으로 보이면 판 4개의 초점이 맞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색상 확인
감리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색상 확인인데요. 색상 확인은 인쇄 용지의 색상과 질감, 인쇄 기계의 특성에 따라 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색교정지를 미리 받아보거나, 혹은 현장에서 기장님에게 말씀드려 색상을 조정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전체적으로 허옇게 나왔다면 K(블랙)를 올려달라, 노랗다면 Y(옐로우)를 내려달라고 하는 등으로 4도 인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후가공 확인
색상 확인 이후 놓치면 안되는 것이 바로 후가공 처리 인데요. 인쇄 이후 그 위에 얇은 비닐을 씌워 코팅(=라미네이팅)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 습기에 강해지고 유통 과정에서 손상을 줄여줍니다. 이러한 코팅은 크게 유광 또는 무광을 하게 되는데, 유광은 색이 약간 선명해지는 느낌이 들고 반면 무광은 채도가 약간 낮아지는 느낌이 듭니다. 후가공까지 모두 처리된 결과물은 하루안에 볼 수 없기 때문에 코팅 이후 어느정도 색감이 달라지는지 현장에서 후가공 테이프를 부분적으로 붙여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줄 확인
위 과정을 모두 확인하고 후가공과 재단, 래핑 등의 추가 작업에 관한 내용과 스케줄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이상 인쇄 감리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과 전,후 꼭 알아두면 좋은 Tip에 대하여 알려드렸는데요.
업체별로 인쇄 기계의 차이로 인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전반적인 인쇄 감리에 대해 이해하는 것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2월 friya 감리과정
2월 friya 코아이디 팀원 토론
2월 friya 토론

코아이디 블로그에서 패키지 제작 시 알아야 할 인쇄감리 TIP 2 자세히 보기!

위 처럼 이렇게 열심히 감리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우리 팀원분, 열정적인 모습이 너무 멋있어요! 평소 아는 부분이었지만 놓치고 있는 디테일한 부분까지 알려주시니까 디자이너로써 더 발전 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
이처럼 디자인 이슈나, 재미있는 소식들을 하나하나 모으고 있는 중이니 따뜻한 봄이 찾아오는 다음달에 또 찾아올게요!

Next Friya

Scroll to Top